728x90
반응형
SMALL

조개깡패연구소 조개전골

 

 

무덤덤한 미식가인 나는 꽤 많은 음식을 먹지 않는다. 그럼에도 미식가라고 칭하는 닉네임을 정한 이유는 있어 보이니까. 해물보단 고기 파인데, 해물을 싫어해서라기보단 신선한 해물맛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. 회를 안 좋아하거나 못 먹는다고 말하면 보통 '아, 세상 절반의 맛있는 걸 못 먹네. 아쉬워서 어떡해.'라든지 '아고. 그 비싸고 몸에 좋은 걸 왜 못 먹는데.'라는 등의 반응을 많이 듣게 된다. 홍시 맛이 나서 홍시라고 칭한 장금이처럼 날 것을 잘 못 먹는 사람에게 그것을 못 먹는다고 남이 안타까워한들 뭐 어떡하리. 

 

 

비교적 해물 생태계에서 등급이 낮고 싼 축에 속하는 오징어나 조개 등은 익히거나 탕으로 요리하면 먹을 수 있는 편이다. 엄마가 나때문에 고기만 먹는다고 고생하던 날, 이 날은 내가 양보해서 조개탕을 먹으러 갔다. 동네에서 지나갈 때마다 사람들이 바글거리고, 솥단지처럼 큰 사이즈에 사람들이 둘러앉아 먹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곳이었기 때문이다. 

 

 

해물해물

 

 

코로나 거리두기 단계가 3단계에서 4단계로 올라가면서, 오후 여섯 시 이후는 4명에서 2명으로 줄어드는 바람에 일곱시를 향해 가고 있는 시간이었음에도 매장 안엔 한 팀 밖에 없었다. 요즘 시기의 자영업자의 마음을 나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을 것 같다. 매달 빠져나가야 하는 월세를 메워야 하는 아픔을. 

 

 

조개와 또 다른 조개들

 

 

사람이 여러명이면 좋겠지만 두 명뿐이라 기본 조개전골탕 3만 8천 원짜리를 시켰다. 문어도 들어가고 하는 건 줄 알았는데, 큰 오징어가 들어있었다. 문어나 전복은 추가로 따로 시킬 수 있다. 가리비, 모시조개, 어묵이 소량으로 들어있고 배추가 많이 들어있다. 배추에서 우러나오는 국물이 달달하고 시원했다. 바지락과 홍합이 많이 있었다. 맛 자체는 조개나 이런 거에 간이 배어있지는 않고, 소주 안주로 여러 명이 와서 먹으면 좋은 메뉴이다. 질 높은 해산물을 조용한 곳에서 먹고 싶다면 선택은 알아서 하는 게 나을 것 같다. 양이 많아 남기는 것이 걱정되는 사람은 포장도 가능하니 테이크 아웃으로 싸가서 나중에 바지락 칼국수나 홍합 파스타로 만들어 먹어도 될 것 같다. 이렇게까지 해서 시킨 음식을 잘 활용한다면 괜찮을 것 같은데, 나의 경우에는 그러지 못했고 양이 많아서 가성비적으로 가격이 만족스럽지는 못했다. 

 

 

728x90
반응형
LIST

+ Recent posts